• 예술적이고 상징성 높은 ‘신라 금관’
  • 심사랑 어린이 기자 | 1057호 | 2020.05.11 14:18 | 조회 250 | 공감 0


    사랑이가 온라인 개학으로 집에서 EBS로 공부하고 있어요.

    요정 : 사랑아 안녕? 어떤 과목을 공부하는 거야?
    사랑 : 사회과목이고, 신라의 금관에 대해 배우고 있어. 금관 정말 예쁘다. 직접 봤으면 좋겠어. 금이라고는 작은 반지와 목걸이만 본 게 전부인데.

    사랑이 말이 끝나자마자 요정이 지팡이를 흔들며 주문을 외웠어요. 사랑이와 요정은 화려한 옷을 입고 과거로 이동했어요.

    요정 : 작은 장신구만 보고 자란 불쌍한 사랑아, 이 몸이 거대한 금관을 보여주지.
    사랑 : 정말? 그런데 여긴 어느 시대야?
    요정 : 신라. 금관을 보고 싶으면 신라시대로 와야지!

    사랑이가 고개를 돌리자 왕족이 많은 금으로 옷이나, 장식을 꾸미고 있었어요.

    사랑 : 와~ 눈부셔! 내 옷도 그렇고 황금이 많아서 사람들이 황금으로 보여! 아브라 카타브라 브랄라, 왜 사람들이금을 두르고 있는 거야?
    요정 : 신라의 황금기로 와서 그래.
    사랑 : 고구려, 백제, 신라가 통일되면서 신라는 황금기를 이룰 수 있었지?
    요정 : 맞아. 삼국 통일 후 혜공왕 때 황금기가 찾아왔지.
    사랑 : ① 신라는 개도 황금 그릇에 밥을 먹는다는 말이 있었다고 하던데... 그런데 신라 금관은 어디 있어?

    요정이 지팡이를 한번 돌리자, 사랑이 몸이 투명해졌어요. 요정과 사랑이는 궁궐로 들어갔어요. 

    사랑 : 으아~ 투명인간이 됐어. 나 유령이야? 아직 할 일이 많은데...
    요정 : 유령 아니거든! 여기는 왕궁이야. 네가 무슨 짓을 해도 사람들은 널 볼수 없어.
    사랑 : 진작 말하지! 깜짝 놀랐잖아.
    저기 봐, 대장장이가 금관을 만들고 있어! 아까 온라인 학습할 때 봤는데 실제로 보니 훨씬 더 화려하구나! 사진보다 더 반짝반짝 빛나네.
    요정 : 신라 시대에서는 금관이 아주귀했어. 금으로 만들어지기도 했고, 왕이 썼으니까. 그런데 실제로 보니 내가놀랄 정도로 화려하네.
    사랑 : 금관 모양이 정말 신기해. 나뭇가지 모양이야! 나도 써보고 싶다.
    요정 : 신라 금관은 예술적 가치가 높을 뿐 아니라 상징성이 매우 강한유물이야. 신라 금관 모양이 정말 신비롭지?
    사랑 : 마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올 법한 신비로운 나무를 가진 숲 같아! 나뭇가지 모양 금 옆에 듬성듬성있는 옥이 마치 열매 같고. 너무 예뻐!
    요정 : 그래서 신라의 금관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지. 고구려, 백제에도 금관이 있었지만, 신라의 화려한 금관에 대해 다들 높게 평가하고 있어.
    사랑 : 그렇구나. 나는 금관의 화려함보다 신라인들의 믿음과 소망이 담겨 있는 것 같아서 신라 금관이 좋아.
    요정 : 신라 황금기에 특히 화려한 모습이 많이 보여. 하지만 무열왕계 왕실이 끊어지고 내물왕계 진골 왕실이 성립된 시기야. 왕위 계승권을 둘러싼 내부 분열, ② 골품제도의 붕괴, 족당(族黨)
    의 형성과 왕권의 쇠퇴로 호족(豪族), 해상세력이 등장하고, 후삼국의 혼란등 멸망에 이르는 시기였지. 그 이유가 금으로 치장하며 너무 화려한 장식으로 흥청망청 낭비했기 때문이라는 학설도
    있어.
    사랑 : 그렇구나. 역시 낭비는 좋지 않아. 나라도 몰락하게 만드는구나.

    요정이 다시 지팡이를 휘두르자 사랑이가 방으로 되돌아왔어요.

    요정 : 재미있었지? 요즘 온라인 학습은 잘하고 있니?
    사랑 : 그럼. 온라인 학습도 재미있어. 그래도 빨리 학교에서 친구들 만나서 신나게 놀고 싶어!
    요정 : 곧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거야. 그때까지 다 같이 힘내자.

    !

    신라의 금 이 문장은 9세기경에 작성된, 한 아랍학자의 기록에서 나왔어요. 그는 신라를 황금의 나라로 표현했습니다. 이처럼 신라는 황금 유물로 특히 유명하고, 당나라에 도 정기적으로 금을 보냈다는 기록이 있어요. 그렇지만 정작 경주 주변에서는 큰 금광이 발견되지 않아 대체 금을 어디서 구해왔는지 불확실했지요. 이에 대해서는 두 가지 학설 이 있습니다. 하나는 수입설. 신라는 국제무역이 매우 발달했어요. 그래서 다른 나라에서 황금을 수입해 가공했다는 설입니다.

    다른 하나는 사금설. 강에서 사금을 채취해서 금제품을 만들었을 것이라는 설인데, 2014~2015년에 경주 월성천 부근에서 순도가 최소한 60%를 넘는 사금을 채취할 수 있는 것이 확인되면서 설득력을 얻었습니다. 또한 이 학설에서는 신라 금 허리띠에 장식으로 만들어진 집게와 약통, 금솔은 사금 채취 도구, 물고기 장식은 강에서의 사금 채취와 관련이 있다고 해석한답니다. 다만, 명확한 기록 근거는 아직 찾지 못했기에 어느 쪽이 맞다라고 확답을 내진 못했어요.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정도죠.

     

     

    골품제도 신라는 출신에 따라 매우 엄격한 신분 등급이 적용되는 나라였습니다.

    이 를 이라고 했는데요, 이 등급에 따라 어느 벼슬까지 할 수 있는지, 집 크기, 입 는 옷의 색 등 생활 전반에 걸쳐 특권이 있거나, 제약이 가해졌습니다. 크게 가장 고귀한 왕실인 성골, 왕족이지만 원래는 왕이 될 자격이 없던 진골, 그리고 일반 귀족인 6가지의 두품으로 나뉘었어요









    심사랑 어린이 기자(news@)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동화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