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상업 발전시킨 채재공
  • 심사랑 어린이 기자 | 1041호 | 2020.01.22 14:18 | 조회 270 | 공감 0


    사랑이가 학교에서 친구들과 연극을 하기로 했어요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역사’ 연극을 위해 마
    지막 리허설을 하고 있어요. 대사, 조명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친구들 사이로 사랑이가 등장했어요. 조선의 22대왕 정조를 맡았죠.
    “아윽! 조명이 너무 강해! 조명 좀 낮춰줘~!” 사랑이가 잠시 정신을 잃었다 눈을 떠보니 햇살이
    눈부신 궁궐이네요. 또다시 과거로 시간 여행을 온거예요.

    채제공 : 전하, 눈이 부신 듯 보이시는데, 괜찮으십니까?
    정조(사랑) : 으음, 괜찮소. (드디어 내가 왕이 되다니! 히히힛) 그런데, 누구신지?
    채제공 : 전하, 좌의정 채제공입니다. 요즘 시전상인과 난전상인의 싸움이 잦아졌다는 소문에 함
    께 잠행을 나왔지 않습니까. 저곳이 소란스러운데한번 가보시죠?
    정조 : 그래요, 가 봅시다.

    금난전권으로 고통받는 난전상인

    상인들이 싸우고 있었어요. 시전상인(허가받은상인)이 난전상인(허가받지 않고 물건을 파는 상
    인)에게 횡포를 부리고 있네요. 
    난전상인 : 여기서 장사를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제발. 흑흑...
    시전상인 : 그러려면 세금 내고 가게를 차려! 그물건들 어서 이리 내놔!
    난전상인 : 내 가게도 없고 돈도 없고...장사 해서 돈을 벌어보려 했지만, 시전상인들에게 난전을 금지시키는 권리를 준 금난전권 때문에 쉽지가 않구나! 아이고 서러워라!
    시전상인 : 히히. 난전상인한테 받은 물건들을 우리 가게에서 비싸게 팔아야지!
    정조 : 금난전권 때문에 난전상인들이 힘들구나. 애써 만든 물건을 뺏기기까지 하다니... 상업이 발달해야 조선의 경제가 좋아질텐데, 금난전권이 상업의 발달을 막고 있구나. 채제공 어떻게 생각하시오?
    채제공 : 전하, 궁으로 가셔서 해결방법을 생각해 보시지요.


    시전상인 특권 없앤 신해통공

    정조 : 금난전권의 문제가 많은 것 같소이다.
    채제공 : 전하. 금난전권이 만들어진 뒤 시전상인의 횡포로 물건이 제값에 팔리지 못해 시장 규모가줄고 상업 발달이 저해되고 있사옵니다.
    정조 : 그러게 말이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채제공 : 금난전권을 폐지하는 게 어떠하실지요? 비단, 무명, 종이, 모시, 생선 등 여섯 가지 물
    품을 국가에 독점 납부하는 육의전(六矣廛)을 제외한 시전의 특권을 박탈해 자유로운 상업 활동을보장해주는 겁니다. 신해년(辛亥年)에 실시하니신해통공(辛亥通共)이라 부르죠.
    정조 : 채제공, 자네는 유능한 인재야! 바로 신해통공을 시행토록 명하노라!
    정조와 채제공이 신해통공을 시행하자 백성들이 만세를 부르며 좋아했어요.


    재주 살려 경제 활동할 기회 마련

    백성 1 : 금난전권을 없애니 가게가 없어도 내가만든 바구니를 마음껏 팔 수 있겠어!
    백성 2 : 나는 자수를 잘 놓으니 예쁜 손수건을 만들어 팔아야지!
    백성 3 : 하하하. 나는 그림을 잘 그리니 병풍을 만들 거야. 이제 우리 재주를 마음껏 펼치고, 그
    재주로 돈을 벌 수 있는 길이 생겼으니 이보다 좋을 수 있을까?
    채제공 : 전하 신해통공의 시행으로 백성들이 재주를 펼치고, 시장이 커졌습니다. 조선의 상업이
    날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정조: 맞소. 이제는 상업이 계속 발달하는 일만 남았구려. 하하하.


    정조, “상공업 발전해야 조선이 산다”

    친구 : 전하, 전하! 야, 심사랑, 대사 안하고 뭐하냐? 마지막 리허설인데 왜 집중을 안 해!
    사랑 : 어? 여기가 어디야? 학교 강당이잖아? 미안해. 조명때문에 눈이 부셔서 대사를 깜빡했어.
    다시 해보자. 
    이번 역사 여행에서 사랑이는 조선 정조시대의 상업발달을 촉진했던 채제공을 만났어요.
    정조와 채제공은 농업 중심 경제 활동 위주에서벗어나 상업을 활성화시켜야 조선 경제가 성장하
    고, 백성이 잘살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물건을 만들고 유통하는 상업을 발달시켜 세계의 변화에 발맞추고, 경제가 발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어요. 신해통공의 시행은 상업발달을 위한 조선시대의 놀라운 경제 정책입니다. 후대의 역사학자들이 “정조가 10년만 더 왕위를 유지했다면 조선의 역사는 크게 달라졌을 것이다”고 말하는 이유! 이해가 가네요.





    심사랑 어린이 기자(news@)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동화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