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소성을 해결하는 대책은? 경제!
  • 박원배 기자 | 1042호 | 2020.01.22 15:01 | 조회 324 | 공감 1

    ◆ 희소성과 희귀성

    아무리 양이 적고 귀해도 원하는 사람이 없으면 희소성이 없다. 반대로 양이 많아도 원하는 사람이 더 많으면 희소성이 있다 . 따라서 사스나 인플루엔자와 같은 병은 희소병이 아니라 희귀병이다. 이런 병을 원하는 사람은 없을테니까. 이런 경우 희소성이 있는 것은 병이 아니라 그 치료제다.



    ASF사태가 시작된 이후 중국의 돼지고기 값은 크게 올랐다. 중국의 국민 고기인 돼지고기의 수요는 여전한데, 공급만 크게 줄면서 돼지고기가 상대적으로 희소해졌기 때문. '양이 많아도 원하는 사람이 더 많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희소성의 좋은 사례다.

    오늘은 희소성의 특성을 알아볼까 해요. 공기와 물, 햇볕과 같은 것은 희소성이 낮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경제적인 가치가 낮죠. 이는 언제, 어디서나 똑같을까요?
    아니에요. 상황에 따라 희소성은 큰 차이가 납니다.


    1. 희소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공기와 물, 햇볕과 같은 것은 희소성이 낮지만 언제, 어디서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물과 다이아몬드를 볼까요. 사람들의 생존에 물은 필수적이지만,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비교할 수 없이높은 이유. 희소성 때문입니다.
    다이아몬드를 찾는 사람들은 많은데, 매장량은 적으니까요. 하지만 물은 흔해요. 이것이 물과 다이아몬드의 가격 차이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 볼까요.
    (1) 사막에 낙오된 다이아몬드 거상이 오랫동안 물을 마시지 못해 고통받고 있다면 그에게 물의 가치는어느 정도일까요?
    (2) 원유가 고갈된다면 현대 문명은 큰 혼란에 빠질것입니다. 하지만 아마존 밀림 속에 사는 조예족에게도 원유가 소중한 자원일까요?
    희소성은 상황에 따라 가치가 달라집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게 있어요. 이처럼 특별한 경우를 들어 다이아몬드의 희소성 자체가 낮은 것은 아니에요. 경제에서는 ‘보편 타당하고 일반적인 것’을 기준으로 하니까요.

    2. 희소성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
    재화(손으로 만지고, 눈으로 볼 수 있는 자원) 중에 자유재가 있어요. 대가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공기와 바람처럼, 자유재는 희소성이 낮아 경제적으로 거래할만한 가치가 없는 것을 말해요.(자유재의 반대말은 경제재). 과거 환경이 깨끗할 때 어디서나 원하는 만큼 떠먹을 수 있던 물은 대표적인 자유재였어요.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3. 희소성은 나라마다 다르다.
    같은 재화나 서비스라도 희소성은 나라마다 달라요. 부존자원의 양과 기술 수준, 사람들의 선호와 취향 등 문화적인 배경 등 때문이죠. 미국에서 축구선수보다 야구선수의 몸값이 더 높지만, 유럽에서는 반대죠. 원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되느냐, 곧 시장의 규모 때문입니다. 중동에서 원유는 값싼 자원이지만 물은 귀해요. 이처럼 나라마다 풍습과 역사, 사회적인 인식 등에 따라 자원의 가치에 큰 차이가 있어요. 이같은 나라 간의 희소성의 차이에서 나온게 바로‘무역’입니다.

    4. 희소성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정부도 해당된다.
    정부는 치안 유지, 국방, 도로 건설, 저소득층 지원, 실업자 대책, 기업 지원, 환경, 보건 등 나라 살림을 꾸려가기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합니다. 세금이죠. 모든것을 국민이 원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릴 정도의 세금을 거두는 것은 불가능해요. 국민들의 높은 욕구와 제한된 세금의 현실에서 정부는 희소성의 문제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지금까지 희소성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제 오늘의 결론입니다. 그럼 우리가 희소성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인과 기업, 국가 등 우리는 자원의 희소성에서 벗어나 살아갈 수 없어요. 원하는 사람은 많지만 자원은 항상 부족해요.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서로 갖겠다고 싸우게 될 것이고, 인류의 삶은 한정된 자원을 향한 끝없는 전쟁으로 채워질 것입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인류는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서 최대한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
    답니다. 그게 뭘까요? 바로 ‘경제’입니다. 경제 활동을 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어요. 경제를 정의하는 여러 가지 표현이 있지만 이렇게 정리하면 쉽게 이해가 갈 것 같아요. “경제는 인류가 당면한 희소성 문제를 풀어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다음 시간에는 경제와 희소성의 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ECONOMY - NIE 


    (1) 수돗물을 먹으려면 수도 요금을 내야 하고, 생수를 먹으려면 더 비싼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 이유를 희소성을 들어 설명해 보세요.


    (2) 우리 생활에서 이용하는 경제재를 다섯 가지만 꼽아보세요.


    (3) 과거에는 자유재였다가 지금은 경제재가 된 것, 또는 지금은 가치가 별로 없지만 미래에는 큰 가치를 갖게 될 재화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적어 보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박원배 기자(one2@)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신화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